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8차 한-캐나다 전략대화 개최(2.24.)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2-27
조회수
4541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8차 한-캐나다 전략대화 개최(2.24.)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는 2.24.(금) 웰든 엡(Weldon Epp) 캐나다 외교부 글로벌부 아태차관보와 ‘제8차 한-캐나다 전략대화’를 개최하였습니다.




양 차관보는 양국이 작년 9월 관계 격상 이후 외교장관 회담 등 고위급 교류를 활성화해오면서 정무·경제·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온 것을 평가하고, 한-캐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합의된 사항들을 계속해서 추진력 있게 이행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양 차관보는 양국이 지난해 각각 발표한 인태전략 구상을 연계하여 협력함으로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위한 건설적 협력 방안을 모색해나가기로 하였고, 한반도 및 인도-태평양 지역 정세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하였습니다.




아울러 양 차관보는 기후변화·환경, 여성·평화·안보, 사이버, 보건 등 글로벌 이슈 관련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협의하였습니다. 


 


양 차관보는 금년 수교 60주년이 작년 양국 정상회담 계기 격상된 양국 관계를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이를 위한 고위급 교류 증진, 신흥·경제 안보 분야 협력 확대, 인적·문화 교류 제도 마련 등에 대한 구체 이행 방안을 지속 논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전략대화는 금년 수교 60주년을 맞이하는 캐나다와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및 범세계적 현안 대응과 관련하여 소통함으로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더욱 내실화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