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정의용 장관, 신북방 공관장 화상회의 주재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1-03-29
조회수
3559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http://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1042


정의용 장관은 3.26(금) 오후 신북방 정책 협력 대상국(14개국) 공관장들과 화상회의를 갖고, 신북방 정책의 구체적 성과를 거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정 장관은 우리 외교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신북방 정책은 유라시아 지역과의 연계성 증진을 통해 유라시아 대륙의 공동번영을 위한 우호적 여건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코로나19로 연기된 정상외교 재개, 러시아와 '9개 다리' 중심 실질협력 성과 도출, 신북방국가와 자유무역협정 추진 등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 장관은 신북방 국가들과의 협력 여건이 다양하므로 각국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사업 발굴이 필요한 만큼 현지 공관이 지역 사정을 면밀히 파악하여 효과적인 협력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은 변화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연속성 있는 신북방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하고, 보건의료․디지털․그린뉴딜 등 코로나 극복 이후 협력과제가 현실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 공관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공관장들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북방국가와의 대면․비대면 교류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고 하고, 우리 정부의 신북방 정책이 지역별 특성에 맞게 다채로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외교장관이 주재하는 최초의 신북방지역 공관장회의로 우리 정부의 외교다변화 의지를 재확인하고, 신북방 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본부-공관간 소통을 강화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