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재미있는의전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의전
  4. 재미있는의전
글자크기

'Red Carpet Treatment

부서명
외교부 > 의전장실 > 의전총괄담당관
작성일
2011-11-23
조회수
37589
 

【 Red Carpet Treatment 】


화려한 행사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레드 카펫(Red Carpet)이 떠오릅니다. 레드 카펫 위를 걸어 내려오는 사람들의 호화로운 모습은 일반인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그만큼 귀빈을 접대하는 데 있어 레드 카펫은 언제나 빠지지 않는 가장 대표적인 상징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레드 카펫일까요?

중세시대에는 옷감을 염색하는 염료의 가격이 무척이나 고가였기 때문에 서민들은 감히 염색을 생각할 수조차 없었다고 합니다. 천연염료는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매우 높았고, 오직 왕이나 귀족만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소수만의 한정된 ‘특권’이었던 것이지요. 빨간색 천은 그 중에서도 가장 비싼 천이었습니다. 모직 10kg을 붉게 염색하기 위해서는 ‘케르메스(연지벌레)’라는 곤충이 14만 마리나 필요했기 때문에 귀족이나 왕족만이 바로 이 ‘빨간색’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이죠. 이 때문에 빨간색은 권위를 상징하게 되었고, 전통적으로 귀족을 대표하는 색으로 유럽의 왕실에 언제나 레드 카펫이 깔려 있게 되었습니다. 빨간색이 곧 권위라는 이미지로부터 레드 카펫은 귀한 손님을 위한 ‘최고의 환대’라는 뜻이 담기게 된 것입니다.

영어로 융숭하게 대접한다는 뜻을 ‘Red Carpet Treatment’라고 합니다. 귀한 손님을 맞이한다는 극진한 환영의 뜻으로 중요한 행사에는 꼭 레드 카펫을 깝니다. 레드 카펫은 행사의 권위를 나타내며 그 카펫을 밟고 지나가는 것은 행사에 참가한 귀빈들의 명예를 상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레드 카펫에는 붉은색의 상징인 열정, 존중, 환대 그리고 고결함이 함께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의전총괄담당관실
전화
02-2100-7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