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국립외교원장

국민외교타운 출범식 축사(2020. 10. 19.)

부서명
기획협력과
작성자
기획협력과
작성일
2020-10-20
조회수
4657


국민외교타운 출범식 축사


 

2020.10.19.(월)


 

장관님, 말씀 감사드립니다.


장관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앞으로 국민외교타운이 국민과 늘 함께하는 열린 외교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국립외교원이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장관님,

내외 귀빈 여러분,


이번 국민외교타운의 출범은 외교 분야에 있어서‘국민의 민주적 참여’실현을 향한 국민의 목소리에 부응하고 세계화에 따른 전국민의 외교 역량 결집 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발빠르게 대처하여 국민과 함께, 한국 외교의 더 큰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새로운 도약이자 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립외교원은 1963년 건립 이래, 급변하는 외교 환경과 시대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정예 외교 인재 양성과 외교 안보 연구의 산실’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제 우리원은 더 이상 직업 외교관의 역량만으로는 외교를 선도해 나갈 수 없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정예 외교관 양성을 넘어, 모든 국민이 외교의 주체가 되는 ‘국민 외교관’ 양성을 위해서도 힘써 나가고자 합니다.
 

오늘 그 새 출발을 위한 뜻깊은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내년부터 이 곳 외교타운에서는 최초의 대국민 외교 교육 프로그램인 ‘국민외교아카데미’가 본격적으로 운영 됩니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민외교아카데미는 주요 외교 현안과 이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식견있는 의견을 제시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우리의 총체적 외교 역량을 끌어올리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외교타운에 결집하게 된 대국민 소통과 교감의 거점인 국민외교센터, 국민과 24시간 함께하는 영사콜센터, 여권과와 같은 영사민원 부서가‘국민 체감형 외교’를 구현해 나가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오늘 출범식 행사에 이어, 오후에는 국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공감하는 대국민 강연회와 실무 외교 경험을 직접 듣고 이야기를 나누는 외교관과의 대화 행사가 개최됩니다. 오늘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국민들과 함께 하는 다양하고 의미있는 행사와 사업들이 이어질 것을 기대합니다.
 
앞으로 국민외교타운은 그간 우리 정부의 국민외교 성과를 토대로 국회, 언론, 민간 등 대내외 기관과도 밀접한 교류를 통해 우리 외교의 외연을 확대하고

국민외교 역량을 강화하는데 있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그동안 국민외교타운 출범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해주신 직원 여러분, 물심양면으로 협조와 지원을 보내 주신 장관님을 비롯한 관계자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깊은 감사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기획협력과
전화
02-3497-7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