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Job&-한상인턴] 내 삶의 터닝포인트(베트남 한상기업 현지 투자법인 설립 이용선 총괄)

등록일
2019-12-19 13:52:12
조회수
1311

외교부에서는 외교부와 산하기관의 청년 해외진출지원 사업, '지구청년'을 통해 해외 활동을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는 선배들의 경험담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해외 진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보다 많은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도록 '지구청년' 기사 시리즈를 마련하였습니다.


각각의 기사는 아래와 같이 지구청년 홈페이지 및 네이버 JOB& 홍보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1편 : KOICA 해외봉사단 유경험자

2편 : 국제기구진출지원사업 유경험자

3편 : 해외인턴십 지원 사업 유경험자

아래 인터뷰는 해외인턴십 파견 사업 중 재외동포재단 한상기업 청년채용 인턴 파견 사업을 통해 베트남에서 인턴십을 마치고 베트남 현지 법인에 채용되신 이용선님의 체험기이며, 외교부 서포터스 15기 박수인 서포터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재외동포재단에서 운영하는 한상인턴십 2기로 베트남 시장에 발을 디뎠던 이용선입니다. 한상인턴십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한상 기업과 해외 시장으로 취업을 꿈꾸고 있는 국내 예비 취업자를 연결해주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사업입니다.

저 또한 17년 3월 한상인턴십 2기를 통해서 삶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고 ‘초심을 잃지 않고 내가 선택한 결정을 포기하지 말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초기에 힘들었던 시간들을 견뎌냈습니다. 현재는 ㈜플랜인피닛(한국 본사)를 거점으로 별도 외국인 투자법인(FDI)을 베트남 내에 설립하고 현지 총괄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현지 사업을 전반적으로 총괄하는 “플랜인피닛 PLAN INFINIT KOREA(PIKOR)”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플랜인피닛은 베트남에 특화된 마케팅 및 유통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호치민시에 소규모 지사를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정부 유관기관과 함께 한국 중소기업의 대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고, 연료관 부탄가스를 베트남 정부의 허가없이 수입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어, 베트남 북부지역에 PIKOR라는 브랜드로 부탄가스를 유통하며,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가스산업재 등 유통망을 베트남 북부지역을 거점으로 확대해하고 있고, 이 밖에도 한국 중소기업 및 정부 기관의 웹사이트 제작, 카탈로그/브로셔 제작, 홍보영상 제작 등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2. 한상인턴십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한상인턴십이 실제 정규직이 되어 업무를 볼 때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6개월 동안 100건 이상의 이력서를 써서 월드잡을 통해 해외 취업을 지원하다 '마지막 도전'이라는 생각으로 한상인턴십에 도전했습니다. 원래는 싱가포르 진출을 생각했지만 취업의 기회가 쉽사리 찾아오지 않았고, 대안으로 베트남을 생각하던 중 한상 인턴십을 알게 되었습니다. 재외동포재단 한상사업부에서 지원해주는 혜택들은 인턴십이지만 좋은 조건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베트남이라는 국가에서 하는 사업 영역들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한상인턴십을 지원했고 한상인턴십 2기에 합격했습니다.

실제로 한상사업부에서는 초기 베트남 정착에 필요한 정보들과 유의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안내해주었고 저의 생활환경들을 체크해주셨습니다. 이 점이 너무나 좋았고 심적으로 안정을 많이 받았습니다. 인턴십 때 배웠던 모든 것들이 현재의 저에게 좋은 경험과 노하우가 되고 있습니다. 업무를 처리할 때에 항상 그 때를 회상하고 있습니다.

3. 인턴 사원으로 들어가서 정규직 전환이 되는 케이스는 사실 많은 청년들이 꿈꾸는 루트이기도 할텐데요, 혹 남다른 비결이 있었다면 듣고 싶습니다.


제가 해외 취업을 준비하면서 항상 생각했던 3가지 비결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각오”입니다. 해외취업에 대해 ‘보다 여유로운 삶을 산다’, “야근이 없다”등의 말을 많이 하는데, 사실 해외취업은 야구로 비유하자면 “메이저리그”라고 생각합니다. 이 그룹에는 수많은 실력자들과 수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3년-5년-10년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자신의 각오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번째는 “현지 문화 적응”입니다. 해외에서 근무하면서 간과할 수 있는 큰 부분 중 하나가 현지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인 것 같습니다. 좀 더 현지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들을 시도해보고 어떠한 루트로든 학습하고자 노력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제공 : 이용선 본인

마지막은 “전문가가 되자”라는 마음가짐입니다. 현지에서 업무를 할 때 그 시장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어낼 수 있는 중요한 요건입니다. 그리고 시장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에 뒷받침되는 노력들이 뒤따라야 합니다.

4. 인턴십을 하는 곳이 아무래도 연고가 없는 해외이기에 초기 정착에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당시의 상황이 어떠했고, 어떻게 해결해 나가셨는지 궁금합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가장 힘들었던 점은 의사소통이었습니다. 처음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당황했던 것 같습니다. 회사 내의 모든 직원들과 영어로 대화하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는데, 대부분의 베트남인들이 영어를 잘 못해서 바디랭귀지와 구글 번역기를 사용하며 소통했습니다. “싱글리쉬”를 각오하고 오기는 했으나, 여기는 또다른 “베글리쉬”가 있었습니다.(ㅎㅎㅎ) 이것을 이해하고 적응하는데 조금 어려운 시간들을 보내자 베트남어를 자체적으로 배워야겠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현재는 베트남어와 영어를 섞어가면서 대화하는 중입니다. 베트남 직원들도 제가 베트남어를 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해서 좋은 시선으로 봐주는 편입니다. 물론 베트남 분들이 너무나 순수하고 저를 많이 도와주셔서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 측에서도 제가 초기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었습니다. 거주할 숙소를 찾는 경우에도 많은 조언을 주셨고 회사 업무를 체계적으로 알려주셨습니다.

5. 반대로 가장 뿌듯했던 순간도 듣고 싶습니다.


가장 뿌듯했던 시간은 한국 중소기업의 대 베트남 진출 성과를 실질적으로 만들었을 때입니다. 17년 4월 본격적으로 근무를 시작하고 5월부터 프로젝트매니저를 맡았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3개월 만에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던 기업의 수출 성과를 만들어냈기 때문에 저에게는 가장 보람찬 기억으로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사진 제공 : 이용선 본인

6. 앞으로 베트남에 진출할 기업이나 청년들이 주의할 점과 이렇게 하면 좋을 것 같다, 싶은 꿀팁도 있을까요?

-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베트남인들이 좋아하는 선물이나 태도를 알아두기


베트남은 매년 인구 성장을 기록하고 노동인구가 70% 가까이 될 만큼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인구 비율이 높아 경제 및 상업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도 매년 6-7%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베트남은 한국 기업들이 꼭 진출해야하는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 이용선 본인

베트남의 중소기업진흥법은 2017년 공포되어 국영기업의 지분이 민영화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중소기업이 없고 대부분 영세기업이라는 뜻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 기업의 잠재력을 보고 베트남에 진출해야지,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에서 만큼의 거래량과 단기간 대량 거래를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문화적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맥주에 얼음을 넣어먹고 한국과는 다르게 첨잔을 합니다. 또한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람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중국처럼 관계에 의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의 가격이 한국보다 약 3배 가량 높기 때문에 베트남 여성들은 한국 화장품 선물을 굉장히 좋아하고, 남성들은 건강식품(홍삼 및 인삼류) 등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7. 한상인턴십을 지원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조언을 해주세요.

특히 해외에서 근무하면서 중요한 것은' 영어'로 소통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어로 이야기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틀리더라도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초기에는 저도 이런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영어를 체계적으로 배워왔지만, 외국인과 이야기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말을 아끼는 편이었는데 상대방은 이런 부분을 오해해 좋지 않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제가 말씀드린 세가지 외에, 초심을 잃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밀어붙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8. 마지막 질문입니다. 한상인턴십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한상인턴십의 가장 큰 장점은 “진정성”인 것 같습니다. 1기부터 현재 10기, 11기까지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각 국가 지역에 진출한 인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고 지원해줬습니다. 많은 것들이 변화되어왔지만 그 초심을 잃지 않으면 큰 목표를 가지고 인턴십에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상인턴십은 저에게 “가족 또는 친구”, 그리고 “꿈”입니다. 한상인턴십을 통해서 꿈을 꿀 수 있었고 제가 해외 생활을 해나가면서 한상인턴십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상인턴십을 통해 많은 조언 등을 얻을 수 있었고,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베트남에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것들을 이루어 낼 수 있었던 것 또한 제가 큰 능력을 가졌다기보다는 제 주변 베트남 친구들의 많은 도움을 덕분입니다. 저 또한 저를 믿어주는 신뢰에 보답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한상인턴십을 통해 “삶의 터닝 포인트”라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가족 또는 친구”, “꿈”과 같은 단어로 비유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존재입니다.  끝.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