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국립외교원·국가안보전략연구원·통일연구원 ‘통일·외교·안보 국책연구기관 공동학술회의’개최

부서명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작성일
2021-01-15
조회수
6236

□ 국립외교원(원장: 김준형), 국가안보전략연구원(원장: 김기정), 통일연구원(원장: 고유환)은 오는 1월 22일(금) 14시부터 17시 20분까지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2021년 한반도”를 주제로 비대면(스마트 컨퍼런스) 형식의 공동학술회의를 개최한다.
 
□ 미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한 종합적 논의와 향후 정책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립외교원과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통일연구원은 각 국책연구기관장이 참여하고, 해당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본 학술회의 제1분과(세션)는 ‘3개 국책연구기관장에게 듣는다’라는 주제의 원탁회의 형식(라운드테이블)으로 진행된다. 전재성 서울대학교 교수가 사회로 나서며, 김기정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과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외교전략 및 대북정책, 한국의 외교정책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제2분과(세션)에서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 정세 전망’을 주제로 논의가 이어진다. 이혜정 중앙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가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한미관계’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이기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북한 8차 당 대회와 향후 남북관계’에 대해, 김상기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2021년 북미관계 전망과 우리의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 토론자로는 김현경 MBC 북한전문기자, 신성호 서울대학교 교수, 왕선택 여시재 정책위원, 이정철 숭실대학교 교수가 참여한다.
 
□ 본 학술회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 및 2.5단계 방역수칙 준수를 위하여 비대면(스마트 컨퍼런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회의 당일 각 기관의 유튜브 계정(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회의를 시청할 수 있다.
 

‣ 국립외교원 유튜브 공식계정(채널)
(https://www.youtube.com/user/KNDALIVE/)
‣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유튜브 공식계정(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j88iMIffldnl4Yh08Dbu1g/)
‣ 통일연구원 유튜브 공식계정(채널)
(https://www.youtube.com/c/KINU1991/)

 
 
붙임 : 학술회의 초청장.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