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최종건 제1차관, 카타르 방문 결과

부서명
아프리카중동국
작성일
2021-01-14
조회수
5603

□ 최종건 제1차관은 이란 방문에 이어 1.13.(수) 카타르를 방문, 카타르 에너지 및 외교 분야 고위 인사를 잇따라 면담하고 양국 관계 강화 및 경제 협력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최 차관은 석유·가스 등 카타르 에너지 정책을 총괄하는 사드 셰리다 알-카비(Saad Sherida Al-Kaabi) 카타르 에너지담당 국무장관 겸 카타르석유공사 최고경영자[CEO]를 면담, 양국이 상호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교역 파트너로서 에너지 개발 및 운송 분야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특히 최 차관은 지난해 6월 성사된 카타르가스공사와 한국 조선 3사 간 액화천연가스 선박 건조 공간 예약 계약은 양국 간 굳건한 신뢰의 결과라고 평가하고, △카타르 북부 가스전 확장, △ᅟᅢᆨ화천연가스 운송사업 등에서 우리 기업의 참여 등을 통한 양국 간 협력 확대에 큰 기대감을 표명하였다.    
     ※ 2020.6월, 카타르석유공사[Qatar Petroleum]는 우리 조선 3사(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와 2027년까지 발주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100억 이상, 약192억 달러 규모) 건조공간 예약 계약 체결


□ 최 차관은 이어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빈 자심 알 싸니(H.E. Sheikh Mohammed bin Abdulrahman bin Jassim Al Thani) 카타르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 및 술탄 빈 사아드 알-무라이키(Soltan bin Saad Al-Muraikhi) 카타르 외교부 외교담당 국무장관을 면담, 그간 양국 간 협력이 전방위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발전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건설, △에너지, △보건 등 실질분야 및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 양측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건설 및 조선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들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협력 확대와 함께 보건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아울러 양측은 우리의 ‘그린 뉴딜 정책’과 카타르의 ‘국가비전 2030’이 많은 접점을 공유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차관급 정책협의회 등을 포함하여 한-카타르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기반사업들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였다.


□ 최 차관은 카타르 외교부 장관 및 외교담당 국무장관 면담 계기,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알-울라(Al-Ula)에서 개최된 걸프협력회의[GCC] 정상회의에서 물자와 인력의 자유로운 이동 재개를 포함하여 카타르와 인접국간 관계 회복이 결정된 것을 환영하고, 최근 이란의 우리 선박 억류 사건 해결을 위해 카타르측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취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 양측은 또한, 한반도 및 중동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지역정세에 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 최 차관은 이번 카타르 방문 계기 카타르에 진출한 우리 기업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하고, 카타르 방문 결과를 설명한 후 우리 기업들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양국 간 경제 협력 확대를 위해 기업들이 지속 노력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이번 최 차관의 카타르 방문은 외교부 제1차관으로서는 6년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최근 카타르를 둘러싼 우호적인 정세 변화와 맞물려 우리 기업의 수주 확대 등 양국 간 경제 협력 확대의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사진자료.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