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 제3차「외교전략조정회의」개최

부서명
전략조정지원반
작성일
2020-07-28
조회수
7991

□ 외교부는 7.28.(화) 오후 외교부에서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 이번 회의에는 기재부, 과기정통부, 통일부, 국방부, 산업부 등 관계부처 및 다양한 학계·경제계 인사들이 참여하였습니다.
 
※ 제1차 외교전략조정회의 개최(19.7.5.), 제2차 외교전략조정회의(19.12.30.)
 
□ 강경화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팬데믹으로 인한 급격한 대외환경변화 속에서 여러 가지 대외적 도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국익과 원칙에 기반한 일관된 정책기반을 선제적으로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 아울러, 다양한 이슈와 분야에서 국제사회와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면서 포용적이고 협력적인 국제질서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이번 회의에서는 제2차 외교전략조정회의에서 제시된 3가지 외교정책 방향성(확대협력 외교, 일관성 있는 외교, 전략적 경제 외교)을 토대로 안보·경제·기술·가치 등 분야별 우리의 지향점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의 대외정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습니다.
 
□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분야별 지향점과 정부·민간 각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국제질서 변화 및 대외적 도전에 대해 더욱 일관성 있고 능동적인 대응을 해 나갈 것입니다.
 
◦ 또한, 외교전략조정회의 및 산하 외교안보·경제과학기술 분과회의, 민관 합동 실무 TF 등 기존 민관 협업 플랫폼을 지속 운영하면서, 국익 중심의 국민체감형 외교 실현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첨부 : 1. 외교부장관 모두발언
2. 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