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답큐나스 벨라루스 외교차관 화상회의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20-06-26
조회수
8395

□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6.26(금) 오후 안드레이 답큐나스(Andrei Dapkiunas) 벨라루스 외교차관과 화상회의를 가졌습니다. 양측은 △코로나19 대응, △제5차 한-벨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2018.9월, 서울) 후속조치, △신북방협력 강화 방안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 답큐나스 외교차관, 2018.9월 제5차 한-벨 경제과학기술공동위 수석대표로서 방한


□ 이 경제조정관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벨라루스 정부가 입국시 자가격리 면제 대상국에 한국을 포함한(6.25) 것을 환영하였습니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노력과 연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답큐나스 차관은 벨라루스 정부가 요청한 인도적 지원 관련 양국 간 논의가 원활히 진행 중인 점에 대해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 답큐나스 차관은 양국 간 개발협력을 통해 벨라루스의 역량이 강화되고 있는 것을 환영하는 한편, 향후 기업 간 교류ㆍ정보통신기술(ICT)ㆍ의료기기ㆍ석유화학 산업ㆍ농식품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을 실현시켜 나가기를 희망했습니다. 


□ 이 경제조정관은 우리 정부가 북방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평화ㆍ번영의 북방 경제공동체를 구현하는‘신북방정책’을 추진 중이라면서, 벨라루스를 포함한 북방 지역 공동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벨라루스와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하였습니다.
  ◦ 답큐나스 차관은 한국이 벨라루스의 아시아 내 우선순위 협력 대상국이라고 평가하면서 신북방협력 심화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하는 한편,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차원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 Eurasian Economic Union)
     - 벨라루스, 러시아, 카자흐스탄(이상 창설 회원국) 간 관세동맹(2015.1.1. 출범) / 이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가입) / 벨라루스는 올해 EAEU 의장국 수임
     - △EU형 통합 지향, △상품ㆍ서비스ㆍ노동력 이동의 자유, △공동 거시경제 정책 등 추진


□ 이번 화상회의는 양국 간 정례협의체인 한-벨 경제과학기술공동위 수석대표 간 이루어진 것으로서, 2018년 제5차 경제과기공동위 개최 이후 지난 2년 간의 양국 간 협력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제6차 공동위 개최 전에 새로운 협력 분야를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 양측은 코로나19 상황이 조속히 안정되어 대면외교가 재개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으며, 양국 간 정례협의체 등을 통하여 경제ㆍ통상뿐 아니라 국제무대 협력 분야에서 호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붙임 : 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