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영 외교장관 통화(6.10.)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20-06-10
조회수
7965

1. 강경화 외교장관은 6.10.(수) 오후「도미닉 랍 (Dominic Rennie Raab)」영국 외교장관의 요청으로 전화통화를 가졌습니다. 지난 2월과 4월에 이어 3번째로 이뤄진 금번 통화에서 양 장관은 △코로나19 대응 △브렉시트 대비 양자 협정 개정 △6.25 70주년 계기 영국 여왕 특별 메시지 △환경분야 협력 및 △최근 국제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 강 장관은 최근 영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영측이 해외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 도입을 사전에 우리측과 공유하는 등 긴밀히 협력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 이태호 2차관과 나이젤 아담스 국무상 통화시, 영측은 해외입국자 14일 자가격리 제도 도입 계획 등을 우리측에 설명(5.13)

   o 랍 장관은 지난 3개월간  코로나19 대응에서 많은 진전을 이루었지만, 재유행 가능성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하고 현재는 한국과 같이 방역과 일상복귀를 병행하며 2차 유행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3. 강 장관은 영국이 개최한 글로벌 백신 정상회의(GAVI: Global Vaccine Summit)에서 목표 이상의 백신 개발 기금이 확보 된 것을 축하하고, 필요한 모든 이들이 백신개발 해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랍 장관은 지난 글로벌 백신 정상회의에 강 장관이 참여하여 기여 입장을 밝혀 준 것에 감사하다고 하고, 양국간 보건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 영국이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0 글로벌 백신 정상회의(Global Vaccine Summit, 6.4)」에서 우리나라는 2021-25년간 총 3천만불 기여 공약


4. 양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은 환경 친화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랍 장관은 영국이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를 내년 말에 개최할 것이라고 했고,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코로나 이후 경제회복의 2대 축으로 디지털과 녹색 분야를 중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5. 강 장관은 마무리 단계에 있는 한영 FTA의 발효 및 한영 항공협정 개정이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했으며, 랍 장관은 브렉시트 전환기간내 관련 절차가 마무리되어 양국간 경제교류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6. 랍 장관은 양국관계에 각별한 의미를 지닌 6.25전쟁 70주년을 맞이하여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양국 국민들에게 보내는 특별한 메시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였고, 강 장관은 감사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7. 양 장관은 최근 국제정세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다양한 국제 문제에 대해 활발한 소통과 긴밀한 협력을 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