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76차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 ESCAP) 총회 결과

  • 작성일 : 2020-05-21
  • 조회수 : 5012
  • 부서명 : 다자경제기구과
첨부파일 20-302 제76차 UN ESCAP 총회 결과.hwp 첨부파일 미리보기
첨부파일 화상회의 사진.jpg 첨부파일 미리보기

□ 제76차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 ESCAP) 총회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해양 분야의 협력 제고”를 주제로 5.21.(목) 11:00-18:30 (한국시간) 동안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되었다.
   *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의 5개 지역 위원회 중 하나로, 아태지역 경제·사회 협력에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역내 최대 규모의 정부간 기구 (62개 회원국)

  ㅇ 이번 총회에서는 우리나라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한 “아태지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해양 및 해양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촉진 관련 협력 강화” 결의안*이 채택되어, 해양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역내 협력 강화에 대한 회원국들의 의지를 확인하였다.

  ㅇ 우리 정부는 ▲불법·비보고·비규제(IUU) 어업 근절 노력, ▲해양플라스틱 저감 대책 추진 등 지속가능한 해양 발전을 위한 정책을 소개하였다.


□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세계 보건위기의 사회․경제적 영향 대응을 위한 지역 협력”논의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평등하고,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제도를 갖추어 과거보다 더 나은 재건을 추진하기 위한 국제적 연대 의지를 담은 코로나19 대응 결의안*이 채택되었다.

  ㅇ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 공조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K-방역 모델을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하고 의료용품 지원 요청 등에 대해 국제사회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임을 설명하였다.


□ 우리나라는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산하 아태기술이전센터[APCTT*] 운영위원회에 입후보하여 선출되었다.
    * Asian and Pacific Centre for Transfer of Technology
   ※ 운영위원회 선출국 (10개국) : 한국,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네시아, 이란,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 태국, 우즈베키스탄


붙임 : 1. 개요 
         2. 화상회의 사진.  끝.

메뉴담당부서 : 언론담당관실

전화 : 2100-812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