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강경화 외교장관, 스톡홀름 회의 계기 한-독 외교장관회담 결과

부서명
중유럽과
작성일
2020-02-26
조회수
1862

□ 강경화 외교장관은 제2차 스톡홀름 이니셔티브 장관급 회의(2.25, 독일 베를린) 참석 계기 2.25(화) 오후(현지시간) 「하이코 마스(Heiko Maas)」 독일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코로나19 대응, △P4G 정상회의, △한반도 정세 등에 관해 논의하였다.


□ 강 장관은 우리나라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발생 현황과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소개하고, 최근 선제적으로 국내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시켜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한 범정부적인 대응 체제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설명하면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양국 정부가 긴밀히 상황을 공유하고 지속 협의해 나가자고 하였다.


  o 마스 장관은 우리 정부의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평가하고, 이와 관련하여 우리 정부와 지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강 장관은 금년 6월말 우리나라에서 개최 예정인 P4G 정상회의에 대해 설명하고, 환경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독일측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o 마스 장관은 한국의 제2차 P4G 정상회의 개최 계획 및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평가하고, P4G 정상회의에 독일의 참석을 검토하겠다고 하였다. 

      ※ P4G :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
        - 정부와 민간이 참여하는 협력사업 지원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가속화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2017.9월 출범)
        - 우리나라를 포함, 덴마크, 네덜란드, 베트남, 멕시코, 칠레, 콜롬비아, 케냐,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남아공 등 12개 회원국과 GGGI, WRI, WEF 등 국제기구 및 SKT, 한화큐셀, Novozymes 등 기업 참여중


□ 양 장관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마스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독일이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독일은 2019-2020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 유엔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 2020년 하반기 EU 의장국


□ 마스 장관은 강 장관의 스톡홀름 이니셔티브 장관급 회의 참석에 사의를 표하였으며, 양 장관은 양국이 유사입장국으로서 향후 지속적으로 군축 등 다자외교 현안에 관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 아울러, 양 장관은 고위 인사교류 모멘텀 지속을 통해 양자 및 다자 차원의 협력을 보다 심화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붙임 : 1. 회담 사진
         2. 마스 외교장관 인적사항
         3. 독일 약황.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