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보도자료 상세보기

한일 외교장관회담(8.21) 개최 결과

  • 작성일 : 2019-08-21
  • 조회수 : 2163
  • 부서명 : 아시아태평양국(아태1과)
첨부파일 19-501 ★(보도자료) 한일중 정상회의 계기 한일 외교장관회담 결과.hwp 첨부파일 미리보기
첨부파일 첨부1 사진.jpg 첨부파일 미리보기

1.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 고노 타로(河野 太郞) 일본 외무대신과 8.21(수) 오후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일본측의 수출규제 조치, 강제징용 문제,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2. 강 장관은 일본 정부가 8.2 화이트리스트上 우리나라 제외 각의 결정을 강행한 데 대해 재차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상황의 엄중함을 지적하는 한편, 일본 정부가 지금이라도 해당 조치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ㅇ 고노 외무대신은 자국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여 설명하였다.
   ㅇ 강 장관은 동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 수출당국간의 대화가 조속히 성사될 필요성을 강조하고 일본 외교당국이 가능한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요구하였다.


3. 고노 대신이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일측 입장을 언급한 데 대해 강 장관은 우리 입장을 재차 확인하였다.


4. 고노 대신은 재한일본인들의 안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관심을 희망하였고, 강 장관은 일본 내 혐한 분위기 하 재일 우리 국민과 동포의 안전 확보와 피해 방지를 위한 일본 정부의 관심을 요청하였다.


5. 강 장관은 아울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엄중한 인식을 전달하고 일본 정부의 현명한 결정을 촉구하였다.
   ※ 붙임 : 한일 외교장관회담 사진. 끝.

메뉴담당부서 : 언론담당관실

전화 : 2100-812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