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비세그라드그룹 외교장관회의 계기 한-체코 외교장관회담 개최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19-06-08
조회수
1848

□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6.7(금)「한-비세그라드그룹 외교장관회의」참석차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방문 계기에 토마쉬 페트리첵(Tomáš Petříček) 체코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 △실질협력(교역·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등)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비세그라드 그룹(V4 : Visegrad Group) : 1991년 창설된 지역협력체로서 슬로바키아(현재 의장국), 체코, 폴란드, 헝가리 4개국의 대내외 협력 및 EU 차원의 지역협력 증진 도모


□ 페트리첵 장관은 최근 헝가리 다뉴브강 선박 침몰 사고로 인한 한국 국민들의 피해에 대해 깊은 위로의 뜻을 전달하고, 체코 정부도 사고 수습 과정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하였다.
   ㅇ 강 장관은 체코 정부의 진심 어린 위로에 사의를 표명하고, 실종자 수색 등 후속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였다.
     ※ 밀로시 제만(Miloš Zeman) 대통령과 안드레이 바비쉬(Andrej Babiš) 총리는 우리 대통령과 총리 앞으로 각각 위로 서한 송부(5.30)
     ※ 체코는 수중촬영 장비 등을 헝가리측에 지원


□ 양 장관은 경제공동위, 사이버 정책협의회 등 양국간 다양한 분야의 협력체가 활발하게 운영되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2020년 한-체코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양 국민들 간의 상호이해와 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2019년도 한-체코간 양자협의체 개최 현황 : 경제공동위(5.31), 사이버 정책협의회(6.11 예정)
     ※ 한-체코 1990.3.22. 외교관계 수립


□ 양 장관은 많은 한국 기업들이 체코에서 활발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데 만족을 표하고, 최근 양국 교역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였다.
     ※ 한-체코 교역액(억불) : (‘14)24 → (‘15)26 → (‘16)28 → (‘17)29 → (‘18)33
         * 체코는 EU 28개국 중 한국의 9위 교역대상국(2018년 기준)

   ㅇ 강 장관은 유럽연합(EU) 철강 긴급수입제한조치 결정 과정에서 체코측이 우리측 입장을 지지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현재 진행중인 유럽연합(EU)의 재검토(review) 절차를 통해 우리 관심품목의 쿼터물량 확대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코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 양 장관은 과학 및 정보통신기술, 혁신 등 분야로 양국간 협력을 확대해나가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다.

   ㅇ 페트리첵 장관은 디지털화, 인공지능(AI), 나노기술, 사이버 등 과학 및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하였다.


□ 강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 평화 정착 및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페트리첵 장관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표명하였다. 


□ 금번 외교장관회의는 2020년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체코와의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헝가리 선박 사고 수습을 위한 체코 정부의 협조 의지를 확인하는 유익한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1. 페트리첵 장관 인적사항 
  2. 체코 약황.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