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국 외교의 새 지평을 찾아서: 4차 산업혁명의 도전, 이슈와 대응”

부서명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작성일
2018-12-10
조회수
4145
□ 국립외교원은 12월 12일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 청사에서 ‘한국 외교의 새 지평을 찾아서: 4차 산업혁명의 도전, 이슈와 대응’이라는 주제로 「2018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를 개최한다.
 
□ 지난 70년간 한국 외교는 외부로부터의 끊임없는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해 오면서 한국의 국익을 증진하고 위상을 높여 왔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지는 혁신적인 변화는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국가 간 역학관계 및 자유주의적 국제정치 기조, 그리고 이에 기반한 경제질서도 근본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
 
□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는 국립외교원 외교안보 연구소의 연례 포럼으로, 올해는‘한국외교의 새 지평을 찾아서’라는 주제 하에 국제회의를 개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국제정치·안보·경제적 변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한국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선제적인 외교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번 회의는 ▲개회사(조세영 국립외교원장) ▲환영사(강경화 외교부 장관) ▲축사(문미옥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 ▲기조연설(알렉 로스(Alec Ross) 존스홉킨스대학교 석좌방문위원/전 미국 국무부 혁신담당 수석자문관) 등으로 구성된 일정으로 시작된다.
◦ 1세션(분과)은 꼬렝뗑 브뤼슬렝(Corentin Brustlein) 프랑스국제관계연구소 안보연구센터장, 자이러스 그로브(Jairus Grove) 하와이대학교 부교수의 발제와 배영자 건국대학교 교수, 민병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 2세션(분과)은 줄리아 야 친(Julia Ya Qin) 웨인주립대학교 교수, 댄 아이켄슨(Dan Ikenson) 카토연구소 무역정책연구센터장의 발제, 안덕근 서울대학교 교수, 최병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 라운드 테이블(원탁회의)은 패널토론으로 진행되며 이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차이 추이홍(Cai Cuihong) 푸단대학교 교수, 반자이 히로유키 와세다대학교 교수, 크리스토퍼 한 SAP AppHaus Asia 센터장 겸 부사장,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으로 구성된다.
- 기조세션(분과)은 김승환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장의 대담으로 진행되고, 사회는 1분과 김인철 외교안보연구소장, 2분과 최석영 전 주제네바 대한민국 대표부 대사, 3분과 김태환 국립외교원 교수가 맡는다.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는 이번 컨퍼런스 등을 통해 ▲국내외 학계 주요 인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학계의 다양한 논의와 전망을 취합, 분석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이슈에 대응하여 능동적 외교전략 수립에 계속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 2018 외교안보연구소(IFANS) 국제문제회의 프로그램 및 분과별 설명자료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