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2차 한-아프리카연합(AU) 정책협의회 개최

부서명
아프리카중동국
작성일
2018-10-11
조회수
2217
외교부 로고 보 도 자 료 국민의 내일을 위한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18-614
배포일시 2018.10.11.(목) 담당부서 아프리카중동국
담당자 고경석 아중동국 심의관 (02-2100-7473)

 한국, 아프리카연합(AU)과 평화.안보 및 청년 교류 분야 협력 강화키로 합의
          - 제2차 한-아프리카연합(AU) 정책협의회(10.11) 개최 -          

□ 제2차 한-아프리카연합(AU) 정책협의회가 10.11(목) 서울 (롯데호텔)에서 홍진욱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과 데이비드 클로드 피에르(David Claude Pierre) AU 상주대표위원회 의장대리(주AU대표부 셰이셸대사)를 수석대표로 하여 개최되었다.


  ㅇ 우리나라는 2005년 AU 옵저버국으로 참여한 이래 AU와 공동으로 각료급 「한-아프리카 포럼」을 3차례(`09, `12, `16) 개최해왔으며, 제1차 정책협의회는 2017.9.11.(월) 서울에서 개최된 바 있다.


     ※ 아프리카연합(AU): 아프리카단결기구(OAU: Organization for African Unity, 1963년 설립)를 승계하여 2002년 설립된 기구로서, 아프리카의 통합 촉진 및 평화안보협력 등을 목적으로 하며 54개 아프리카 국가가 회원국으로 참여


     ※ AU 상주대표위원회: 주AU대표부 AU 회원국 대사들로 구성되어 각료회의 업무를 보조하는 실질적 의사결정기구


□ 양측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제4차 한-아프리카 포럼(`16)에서 합의한 협력프레임워크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공동 관심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방안, △국제무대 협력, △한반도 및 아프리카 지역정세 등을 논의하였다.


  ㅇ 특히, 양측은 △청년교류, △인적자원 개발, △농업, △평화·안보 분야를 중점으로 향후 협력 사업을 구체화해나가기로 합의하였다.


  ㅇ 아프리카와의 민관 협력 및 아프리카 진출 지원을 목표로 올해 6월 공식 출범한 「한·아프리카 재단」은 △연례 모의 AU회의, △청년포럼 개최 등 AU와의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ㅇ 또한, 홍 국장은 한반도 비핵화 및 영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아프리카의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AU측은 한국정부가 주도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


     ※ 이번 협의회에는 우리측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 농촌진흥청, 국토지리정보원, 한국국제협력단, 한-아프리카재단 등 관계부처?기관 담당자도 참석


□ AU 대표단은 10.11(목) 오후 조현 외교부 제1차관을 예방하였으며, 양측은 △아프리카 평화·안보 및 경제통합 관련 최근 진전 동향, △한-아프리카 협력 증진 방안, △한반도 평화 등 국제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AU는 아프리카의 안정과 경제통합을 위해 아프리카의 단일한 목소리를 이끌어내는 핵심 기구로서, 우리 정부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프리카에 대한 외교 다변화를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AU와의 관계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1. AU 약황.
        2. 행사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