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2018년 중남미 지역 공관장회의 개최 결과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18-10-08
조회수
2117
외교부 로고 보 도 자 료 국민의 내일을 위한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18-609
배포일시 2018. 10.8. (월) 담당부서 중남미국
담당자 황경태 중남미국 심의관 (02-2100-7420)

        2018년 중남미 지역 공관장회의 개최 결과          


1. 2018년 중남미 지역 공관장회의는 김인철 외교안보연구소장 주재로 중남미 지역 공관장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10.5.(금) 페루 리마에서 개최되었다.

   ※ 참석 공관(가나다 순): 과테말라, 도미니카, 멕시코,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브라질, 상파울루,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우루과이, 자메이카,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파라과이, 페루

2. 참석자들은 외교다변화의 동반자로서 중남미 국가들과의 협력 증진이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중남미 정세 변화 및 대응 방향, △경제외교 확대 및 한반도 평화 정착 지원을 위한 공관의 역할, △외교부 혁신 이행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를 가졌다.

3. 참석자들은 우리 주요 외교목표인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 정착 △외교다변화 △공공외교·국민외교 달성 등을 위해 본부와 공관이 對중남미 외교 강화에 대한 분명한 목표와 로드맵을 공유하며 전략적인 현장외교를 추진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중남미 지역 및 국가별 특성을 고려한 여러 정책을 논의하였다.

 ㅇ 특히, 최근 중남미 주요국의 대선에 따른 정치지형의 변화 및 베네수엘라 사태 등 중남미 정세의 지속적인 변화 속에서 △실질협력 증진 △무역·투자 확대 △우리 기업 진출 및 해외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아울러, 올해 세 차례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비롯한 한반도 정세를 공유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중남미지역 국가들의 광범위한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외교부의 혁신이행 현황을 공유하고, 국익 중심의 외교를 구현하기 위한 공관의 업무 효율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4.. 2016년 이후 2년 만에 개최된 이번 중남미 지역 공관장회의는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속에서 우리 정부의 對중남미 지역 외교 방향을 논의하는 유익한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  임 : 2018년 중남미 지역 공관장회의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