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강경화 외교장관 카자흐스탄 공식 방문 결과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18-04-17
조회수
4060
외교부 로고 보 도 자 료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즉시보도 18-203
배포일시 2018.4.17.(화) 담당부서 유럽국
담당자 김정하/ 공보홍보담당관(02-2100-7446)
                                          

강경화 외교장관 카자흐스탄 공식 방문 결과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예방 및 문재인 대통령 메시지 전달  한-카자흐 외교장관회담 통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적 관계 발전 방안 논의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카자흐스탄의 한반도 문제 관련 협력 요청      



□ 카이라트 압드라흐마노프(Kairat Abdrakhmanov) 외교장관의 초청으로 4.16.(월)-17.(화) 간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한 강경화 외교장관은 4.17.(화)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Nursultan Nazarbaev) 대통령 예방 및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등 일정을 가졌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예방>


□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을 예방한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각별한 안부와 함께, 1992년 수교 이래 지난 25년 간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양국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ㅇ 특히 강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 최근 정세를 설명하고, 우리 정부가 4.27. 남북 정상회담 및 이후 개최될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큰 틀을 마련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ㅇ 이러한 차원에서 강 장관은 자발적 핵포기국이자, 2017-18년 간 중앙아 최초의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활약하고 있는 카자흐스탄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를 요청하였다.


□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은 언제나처럼 양자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유엔 안보리를 비롯한 국제무대에서 한반도 문제 관련 한국의 입장을 계속 지지할 것임을 확인하면서, 이번 남북 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큰 성과를 거두어 북한 핵 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 평화 번영의 역사적인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그간 카자흐스탄이 자발적으로 핵무기를 포기함으로써 △국가 안보 보장 △외국인 투자 유입 △국제사회로부터의 존경 등을 모두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자발적 비핵화 메시지를 북한 측에 지속 발신해왔다고 언급하였다.


□ 강 장관은 중앙아 내 우리의 최대 교역·투자 대상국인 카자흐스탄이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핵심 협력 대상국임을 설명하며, 에너지·자원 분야에서의 협력을 넘어 한-카자흐스탄 실질협력을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다변화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ㅇ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중앙아 국가들 간의 협력이 활발한 현 시기에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이 한-카자흐간 실질협력 확대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표명하고 △4차 산업혁명 대비 △교통·물류 인프라 △보건·의료 △교육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희망하였다.


<한-카자흐스탄 외교장관회담>


□ 한편 강 장관과 압드라흐마노프 외교장관은 회담을 통해 △한반도 정세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강화 방안 △지역·글로벌 협력 확대 방안 등에 관해 보다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였다.


□ 특히 양측은 양국 간 그간 활발히 추진된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을 유지·발전시키는 한편 미래를 위해 실질협력 분야를 더욱 다각화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ㅇ 양측은 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한-카자흐스탄이 서로에게 좋은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관련 MOU 체결 등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양측은 또한 우리 신북방정책과 카자흐스탄 「누를리 졸」 정책의 공통분모에 주목하면서, 교통·물류 분야 협력이 더욱 확대되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카자흐스탄의 「누를리 졸」 정책 (2014.11월 발표)
       - 세계경제 악화 속 경제위기 대처 방안으로 2015-2019년간 △교통물류 △에너지 △산업 △사회 인프라 △주택 및 수도·난방설비 현대화 △중소기업 지원 등 인프라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신경제정책


□ 강 장관과 압드라흐마노프 장관은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 양국 간 협력 강화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하였다.


 ㅇ 강 장관은 △한-중앙아 협력 포럼 △한-중앙아 5개국간 협력 사업 등을 소개하고 △유엔 등 각종 국제기구 선거에서 한국 지지를 요청하였다.


 ㅇ 압드라흐마노프 장관은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중앙아 국가들 간 협력 강화 추세 설명과 함께 중앙아 역내 협력 증진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평가하였다.


□ 우리 외교장관으로서 8년 만에 이루어진 금번 강 장관의 카자흐스탄 방문은 1993년 구소련 핵무기를 자발적으로 포기하고 현재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국제사회의 핵 비확산 논의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카자흐스탄으로부터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 노력에 대한 계속된 지지와 성원을 이끌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ㅇ 아울러 중앙아 핵심 경제국인 카자흐스탄과 새로운 실질협력 강화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1.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인적사항
         2. 압드라흐마노프 외교장관 인적사항
         3. 카자흐스탄 약황
         4. 외교장관회담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