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스웨덴 외교장관회담 결과

부서명
유럽국 서유럽과
작성일
2018-00-19
조회수
2974
외교부 로고 보 도 자 료 2018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하나 된 열정 하나 된 대한민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즉시 보도 18-91
배포일시 2018. 2. 19.(월) 담당부서    유럽국 서유럽과
담당자

        정기홍 유럽국 심의관(02-2100-7446)

          한-스웨덴 외교장관회담 결과



□ 강경화 외교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방한중인 「마르고트 발스트룀(Margot Wallstrom)」 스웨덴 외교장관과 2.19(월) 오후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국제무대 협력 및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ㅇ 강 장관은 금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칼 구스타프 16세(Carl XVI Gustaf)」스웨덴 국왕이 방한한데 이어 발스트룀 장관이 방한하여 동계올림픽을 빛내 준 것에 사의를 표하고, 동계올림픽 강국인 스웨덴팀의 선전을 기원하였다.


 ㅇ 발스트룀 장관은 금일 여자컬링 예선 한-스웨덴전에서 한국측의  승리를 축하하고, 평창 올림픽이 역내 평화는 물론 양국 우호관계 심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으며, 개최국인 한국팀도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원했다.


   ※ 칼 구스타프 16세 스웨덴 국왕도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방한 중(2.17-26) / 빅토리아    왕세녀도 패럴림픽 참석차 방한 예정
   ※ 스웨덴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종합 5위를 기록한 동계스포츠 강국으로, 금번 평창 동계올림픽에 119명의 선수단을 파견
      - 스웨덴이 금번 대회 첫 금메달 획득(크로스컨트리 스키애슬론 여자 샬로트 칼라 선수(2.10)) 
      - 금일 14:00 현재, 스웨덴 종합 6위(금4, 은3, 동0), 우리나라 종합 9위(금3, 은1, 동2)
      - 금일 여자컬링 한-스웨덴전 한국승리로, 한국과 스웨덴 양국은 컬링 예선 공동 1위 기록 중


□ 양 장관은 2019년 양국 수교 60주년 계기 고위 인사교류 활성화 등 양국 우호관계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양국간 교역? 투자 활성화 등 실질협력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 양 장관은 금번 평창 올림픽 계기 조성된 남북 대화의 모멘텀을 계속 유지하면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화의 과정으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강 장관은 남북 모두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는 스웨덴이 우리정부와의 긴밀한 공조하에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ㅇ 발스트룀 장관은 남북관계 개선 등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하고, 한-스웨덴 양국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지속 긴밀히 소통협력해 나가자고 화답하였다.

 

□ 한편, 양 장관은 유엔 등 국제무대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특히 양성평등, 평화, 인권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 대해 양국간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적극 협력키로 하였다. 
  ※ 발스트룀 외교장관은 2014.9 취임후 페미니스트 외교정책(Feminist Foreign Policy)를 중점 정책으로 천명하고, △여성 외교장관 네트워크 구축 및 △양성평등 관련 회의 개최 추진 등 관련 노력 경주

 

□ 금번 한-스웨덴 외교장관회담은 양국간 전통적 우호관계를 재확인하고 글로벌 이슈에서 상호 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1. 스웨덴 외교장관 인적사항
       2. 스웨덴 약황
       3. 한-스웨덴 외교장관회담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