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아프리카, 문화외교로 나아가다(2)’ - 한-남아프리카공화국 최초 문화공동위 개최 -

부서명
외교부 > 문화외교국 > 문화교류협력과
작성일
2016-10-24
조회수
2949

16-735

□ 최영삼 외교부 문화외교국장과 루이즈 그레이엄 (Louise Graham) 예술문화부 국제관계국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최초의 한-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공동위가 10.21(금)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개최되었다.

o 이번 한-남아프리카공화국 문화공동위는 정치, 경제 중심의 대남아공 외교를 문화분야까지 확장하는 획기적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 양국은 이번 문화공동위를 통해 △ 문화공동위 결과를 담은 합의 의사록 서명, △ 2017년 한-남아공 수교 25주년 계기‘한-남아공 문화교류의 해’추진, △ 양국간 문화협정의 조속한 서명 추진, △ 문화공동위 정례화 △ 유네스코 관련 협력 강화 등에 합의하는 문화외교의 성과를 거두었다.

ㅇ 남아공 수석대표인 그레이엄 국장은 이번 최초의 문화공동위가 내년 한-남아공 수교 25주년을 앞둔 시점에 열려 매우 의미가 크다면서, 이번 문화공동위를 계기로 양국이 문화교류로 공동 기반과 이익을 구축해 나가길 희망하였다.

ㅇ 그레이엄국장은 큰 딸이 한국에서 영어교사로 활동했고, 본인도 한국을 방문한 바 있어, 한국문화에 대한 깊은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우리측 공동위 대표단에는 외교부 외에 교육부와 한국국제 교류재단도 참여하여 한-남아프리카공화국의 교육 및 한국학 분야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o 양국 교육부는 정부초청장학생사업(GKS, Global Korea Scholarship), 아프리카 우수 이공계 대학생 초청연수사업 등을 통해 학생교류를 더욱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주요 대학간 교류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o 한국국제교류재단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비츠대학과 조속한 한국학 강좌 개설과‘코리아 코너’설치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Korea Corner
- 해외 대학, 도서관, 문화센터 등에 한국의 도서, 비도서, 전시품, IT 접목 콘텐츠들을 전시하여 해외국민이 한국을 보다 가깝게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국문화 복합 홍보관
- 2012년부터 30개국 37개소에 코리아 코너 설치 및 콘텐츠 지원 중

□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아프리카에서 우리와 최대 교역국이자 우리 국민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국가로서 한국전쟁에 참전하여 우리를 도와준 나라이기도 하다.

o 이와 관련, 우리 대표단은 전쟁 전몰자를 추모하는 기념벽이 위치한 유니온 빌딩을 방문하여 한국전쟁 전몰자들을 추도하였다.
※ 한국-남아공 교역 규모 : 약 27억불 (수출 13억불, 수입 14억불)
※ 남아공 한인 현황 : 약 4,500명
※ 남아공의 한국전 참전 : 공군 829명 파병, 34명 전사

□ 또한, 한국대표단은 약 2천여명이 참가, 성황을 이룬 주남아공대한민국대사관 주최‘2016 Korean Film & Food Festival에 참석하여 동 행사를 축하하였다.

□ 외교부는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문화외교를 통해 아프리카 중심국가인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우호관계증진에 더욱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정부 3.0의 문화공유에도 지속 기여해 나갈 것이다.


※ 남아공 국가개황


‧ 면적 : 약 122만 ㎢ (한반도의 5.5배)
‧ 인구 : 5,565만명 (‘16, 남아공 통계청)
‧ 수도(3) : 행정(프리토리아, Pretoria), 입법(케이프 타운, Cape Town),
사법(블룸폰테인, Bloemfontein)
‧ 종교 : 대부분 기독교
‧ GDP : 3,128억불 (1인당 GDP : 7,575불) (‘15, 세계은행)
‧ 한-남아공 수교: 1992.12.1.
‧ 한국-남아공 교역 규모 : 약 27억불 (‘15, WTA)
- 수출 : 약 13억불(자동차, 기계, 합성수지 등)
- 수입 : 약 14억불(백금, 합금철, 철광 등)


첨부 : 한-남아공 문화공동위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