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6차 한-몽골 공동위원회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2-11-28
조회수
1478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6차 한-몽골 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이도훈 외교부 제2차관은 11.25.(금) 서울(외교부 청사)에서 다쉬젝베 아마르바야스갈랑(Dashzegve AMARBAYASGALAN) 몽골 내각관방부 장관과 '제6차 한-몽골 공동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제6차 한-몽골 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양측은 작년 양국관계가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이후, 최근 우리 장관 몽골 공식 방문(8.28-30), 몽골 국회의장 방한(10.25-30) 등 고위급 교류가 활발하게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그간 한-몽 양국이 축적해 온 탄탄한 성과를 기반으로 전략적 동반자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을 심화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하였습니다.




이 차관은 민주주의, 자유 등 가치를 공유하는 ‘형제의 나라’인 양국이 광물자원·인프라·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보완적이며 호혜적인 협력의 발전 잠재력이 크다고 하면서, 양국 정부 및 민간 차원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차관은 양국 간 인적‧문화적 교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하며, 몽골 내 체류중인 1,500여명의 우리 국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몽골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고, 한몽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이끌어 갈 젊은 세대 간의 교류 확대를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을 촉구하였습니다.




아울러, 양측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안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차관은 한-몽 간 긴밀한 양국 실질협력과 몽골 울란바타르시와 부산이 우호협력도시 관계로 유대감이 깊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몽골측의 지지를 재차 당부하였습니다.




금번 공동위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된 대면회의로, 몽측에서는 이례적으로 내각관방부 장관(수석장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하여 몽측의 한국과의 관계를 최우선시하는 입장을 재확인하였고, 경제·통상 분야는 물론 역내 평화·안정 등 폭넓은 분야에서 더욱 긴밀해지고 있는 몽골과의 호혜적 협력을 한층 더 심화시키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