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출범 트랙1.5 화상회의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0-12-30
조회수
8197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출범 트랙1.5 화상회의 개최



외교부는 12.29(화) 저녁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출범시키는 역내 국가 간 첫 실무 화상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실무 화상회의는 트랙1.5 형식으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6개국 정부의 외교·보건 과장급 당국자와 주한대사관 실무관계자, 보건·방역 및 국제관계 분야 민간 전문가들이 폭넓게 참여하였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영상 환영사를 통해 당면한 코로나19 대응 뿐 아니라 여타 신종 감염병의 출현 등 보건안보 위험에 대비한 중장기적인 지역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번 회의를 출발점으로 삼아 앞으로 관련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참석자들의 건설적인 의견 교환을 당부하였습니다.   


참석자들은 각국의 코로나19 대응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초국경적 보건안보 위기에 대비한 역내 협력 방안 및 정책적 방향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나누었습니다.  
     
한편, 12.28(월)에는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추진의 일환으로 외교부 후원 하에 이종구 글로벌 보건안보대사의 주재로 트랙2 웨비나가 개최되었으며, 동 웨비나에서 도출된 전문가들의 정책적 제언도 이번 협력체 출범 회의에 회람되어, 참석자들이 과학적 지식에 기반한 정책 협의를 더욱 원활화하는데 일조하였습니다. 


이번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트랙1.5 실무 화상회의는 역내국가들이 당면한 코로나19 대응 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방역‧보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은 계기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