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201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0-12-11
조회수
9282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201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회 개최



한미 양측은 12.11.(금) 오전 제201차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이하 소파) 합동위원회(이하 합동위)를 화상으로 개최하였다. 올해 회의에서 한미 양측은 우리 국민의 안전과 편익 증진 및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환경 유지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심화시켜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합동위는 한미 양측이 반환예정 기지들의 상태와 기지 내 오염정화에 대한 상호 수용가능한 합의에 이르기 위해 광범위한 협의를 진행한 점을 평가하였다. 양측은 기지 반환의 추가적인 지연은 기지 주변 지역사회가 직면한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심화시킬 것이라는 점에 동의하고, 반환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였습니다.

 
또한 한미 양측은 한국군과 주한미군이 대한민국을 성공적으로 신속히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높은 수준의 준비 태세를 유지해야할 필요성을 감안하면서, 한국과 미국 국민 모두의 안전에 대한 협력과 논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합동위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해 한국과 주한미군이 모범적으로 협력하였음을 평가하였다. 아울러 양국이 코로나19 확산 공동대응을 위해 긴밀히 조율하고 의사소통함으로써 양국간 신뢰가 더욱 제고되고, 전략적 동맹으로서 협력의 범위도 확대되었음을 평가하였습니다.
 

합동위는 앞으로도 상호신뢰와 존중 및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주요 소파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양국의 긴밀한 파트너십과 투명한 협조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가며, 이를 통해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차기 합동위원회는 내년 중 상호 편리한 시기에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