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 5차 한-영 전략대화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0-09-30
조회수
6265
@관련 보도자료 바로 가기



제 5차 한-영 전략대화



강경화 장관은 우리나라를 방문 중인 '도미닉 랍(Dominic Raab)'영국 외교장관과 9.29.(화) 오전 11:30-14:30간 제5차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실질협력 확대 등 양국관계 발전 방안 코로나19 대응 기후변화, 개발협력, 국제 경제통상 등 국제무대 협력 견인 한반도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습니다.



양 장관은 양국이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중요한 협력 파트너로, 양, 다자 측면에서 긴밀한 협력을 지속 확대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브렉시트 이후에도 양국이 우호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장관은 코로나 대응 경험을 상호 공유하고, 그간 양국이 정보 공유, 제3국으로부터의 자국민 귀국, 백신·치료제 개발 등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것을 평가하는 한편, 향후 국제 보건 거버넌스 강화 등 보건 분야 협력 뿐 아니라 친환경적 경제 회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협력 지평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한 양 장관은 그간 양국이 유사 입장국으로서 국제무대에서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였으며, 기후변화, 개발, 사이버 안보 등 주요 국제 현안에 대해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한편, 양 장관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금번 랍 장관의 방한은 우리의 對유럽 외교 핵심 파트너인 영국과 브렉시트 이후 긴밀한 양, 다자 협력관계 발전을 위한 공통 입장을 확인하고, 한반도 및 여타 주요 지역 정세에 대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