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뉴포커스

뉴포커스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뉴포커스 상세보기

제10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개최 결과

  • 등록일 : 2020-09-28
  • 조회수 : 2181
  • 부서명 : 정책홍보담당관실


@관련 보도자료 바로 가기


제10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개최 결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9.28.(월) 오후 '팜 빙 밍(Pham Binh Minh)'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함께 화상으로 개최된 ‘제10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우선 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작년도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강-메콩강 선언’이 채택되어 ‘사람, 상생번영, 평화의 동반자 관계 구축’이라는 공동비전에 합의한 데 대해 평가하였으며, 이를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 앞으로 한-메콩 협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는 우리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메콩 5개국 장관들은 한-메콩 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에 대해 한 목소리로 높게 평가하면서, 한-메콩간 지리적ㆍ문화적 유사성 및 경제적 상호보완성 등 감안시 향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여지가 크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한-메콩 협력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자고 했습니다.



강 장관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에도 불구, 한-메콩간 협력의 흐름이 이어졌다고 평가하고,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한-메콩 협력의 적실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향후 보건(코로나19 백신 관련 협력 포함) 경제회복 환경 분야에서 한-메콩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미래 협력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대해 메콩 5개국 장관들은 강 장관이 제시한 미래 협력방향에 대해 적극 공감하는 한편, 우리 정부가 메콩 국가들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각종 방역 물품을 적극 지원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회의 참석자들은 풀뿌리 차원에서 한-메콩 협력 관련 저변을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적극 공감하고, 특히 한-메콩 협력 10주년인 2021년이 ‘한-메콩 교류의 해’로 지정된 만큼,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등 6개국 국민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한편, 6개국 장관들은 한-메콩 협력 발전상과 정치적 의지를 더욱 결집하기 위해 한-메콩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키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6개국 장관들은 한반도 정세 및 남중국해 등 주요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강 장관은 금일 회의를 끝으로 그간 숨 가쁘게 달려온 한-아세안 및 한-메콩 장관급 협의체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메뉴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 2100-825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