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19차 한-사우디 공동위원회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19-12-18
조회수
1859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19차 한-사우디 공동위원회 개최



'제19차 한-사우디 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가 강경화 외교장관과 모하메드 알-트와이즈리(Mohammed Al-Tuwaijri) 사우디 경제기획부 장관을 각각 수석대표로 하여 12.18(수) 리야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양측은 2년만에 개최된 이번 공동위에서 2019.6월 모하메드 왕세자 공식방한 시 양국 지도자간 합의된 사항들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인적교류,  보건․의약, 교육, 전자정부 등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공동위 본회의 후 양국 수석대표는 합의의사록에 서명하였고, 양측은 '한국세라믹기술연구원(KICET)과 사우디 킹압둘라과학기술대학(KAUST)간 에너지효율물질 연구협력 MOU'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킹압둘라과학기술대학(KAUST)간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연구협력 MOU'도 체결하였습니다.


이밖에 강경화 장관은 공동위 종료 후 압둘아지즈 빈 살만 알 사우드(Abdulaziz bin Salmanl Al Saud) 에너지부 장관을 12.18(수) 오후 면담하고 최대 원유공급국인 사우디와의 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이번 공동위는 지난 6월 사우디 왕세자 방한 이후 11월 우리 국방장관, 12월 우리 국토부 장관의 사우디 방문, 알-주베이르(Adel Al-Jubeir) 사우디 국무장관의 12월 방한 등 양국간 고위급 교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019년도 한-사우디 협력을 총 점검하고, 2020년도 이후의 전략적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 유용한 계기였던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