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 공동언론발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19-11-27
조회수
3834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바로가기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


-한-메콩 정상회의 최초 개최를 통한 한-메콩 협력의 획기적 발전

-한-메콩 기업인 협의회, 생물다양성 센터 등 공동번영 기반 마련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오늘 부산 누리마루에서 ‘한-메콩 공동번영을 위한 미래 협력 방향’을 주제로 개최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쁘라윳 태국 총리의 공동주재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는 한-메콩의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2011년 이래 매년 장관급으로 진행되어온 한-메콩 협의체가 정상급으로 격상되어 최초로 개최되었으며, 아세안 정상들 중 메콩강 유역 5개국 정상들이 참석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메콩 정상회의 부산 개최를 환영하고, 연 6%대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바탕으로 역내 성장을 견인하는 메콩 지역이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한-아세안 협력의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협력 파트너로 한국과 메콩 국가들이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한-메콩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전했습니다.



이어 대통령은 ‘경험을 공유하는 번영’, ‘지속가능한 번영’, ‘동아시아 평화와 상생번영’ 등 지난 9월 라오스 방문 시 밝힌 ‘한-메콩 비전’에서의 3대 발전 방향별 구체적 협력내용들을 소개하면서 메콩 국가 정상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메콩 정상들은 이번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양측의 미래 협력방안을 담은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했습니다. ‘한강의 기적’이 ‘메콩강의 기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합의된 이 문서는 양측이 우선적으로 협력해 나갈 문화관광, 인적자원 개발 등 7개 우선협력분야를 포함해 신남방정책의 분야별 협력방안과 정상회의 주요 성과사업을 담았습니다.


한국과 메콩 5개국은 매년 개최되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계기에 한-메콩 정상회의도 정례적으로 개최해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한-메콩 정상회의 모두발언 ▶ https://www1.president.go.kr/articles/7682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