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20차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19-08-03
조회수
1994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장관, 제20차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장관, 제20차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8.2.(금) 태국에서 개최된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여, 올해로 출범 22주년을 맞이하는 아세안+3 체제의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동 계기에 강 장관은 금일 오전 발표된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비롯하여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일방적·자의적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함을 엄중히 지적하면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였습니다.
  
한편, 참석 외교장관들은 아세안+3가 공동의 위기관리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그간의 도전을 기회로 전환해온 점을 평가하며, 금융, 식량안보 등 제도화된 협력뿐만 아니라 인적ㆍ문화적 교류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기로 했습니다.

강 장관은 그간 아세안+3가 금융, 식량안보, 문화 및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성과를 거두어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특히, 보호무역주의 추세가 고조되는 가운데, 아세안+3 체제가 다시 한번 역내 번영과 평화 증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를 당부하였습니다.
  
아울러 강 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및 발사체 발사에 강한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6.30. 판문점 회동 이후 한반도 문제 관련 조성된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와 노력을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정착을 향한 대화의 실질적 진전이 이루어지도록 아세안 차원에서도 지지와 협조를 계속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