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강경화 장관, 말레이시아 방문

담당부서
정책홍보
등록일
2018-12-21
조회수
3921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강경화 장관, 말레이시아 방문


강경화 장관, 말레이시아 방문


강경화 외교장관은 12.20.(목)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 사이푸딘 압둘라( Saifuddin Abdullah)」 외교장관과 회담 및 오찬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 현황 평가, △실질협력 증진 방안, △인적·문화교류, △한반도 정세 등 폭넓은 사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 강경화 외교장관은 12.19.(수) ‘한-인도 외교장관 공동위’에 이어 12.20.(목)-21.(금)간 말레이시아 방문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서 말레이시아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양국은 1960년 수교 이래 정치, 경제, 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 공고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사이푸딘 장관은 이에 공감하면서, 특히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의 말레이시아 국빈 방문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말레이시아 정부의 동방정책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양국간 실질협력을 한층 강화해 가기로 하면서, 2020년 한-말레이시아 수교 60주년 및 말레이시아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지역·다자협력을 포함하여 제반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사이푸딘 장관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환영하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이어서 「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Dr. Mahathir bin Mohamad)」 말레이시아 총리를 예방하고, 대통령의 각별한 안부를 전달하였습니다.
  
마하티르 총리는 첨단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실질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였습니다.
  
이번 강경화 외교장관의 말레이시아 방문은 2010년 이후 8년 만의 양자 방문으로서, 양국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여 우리 신남방정책의 이행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