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뉴포커스

뉴포커스

뉴포커스 상세보기

한-콜롬비아 외교장관회담 개최

  • 등록일 : 2018-12-18 09:33:00
  • 조회수 : 1599
  • 부서명 : 정책홍보담당관실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한-콜롬비아 외교장관회담 개최 결과



한-콜롬비아 외교장관회담 개최 결과



강경화 외교장관은 12.17.(월) 11:00-13:15간「까를로스 홀메스 뜨루히요(Carlos Holmes Trujillo」콜롬비아 외교장관과 회담 및 오찬을 갖고, △양국관계 강화 △실질협력 증진 △글로벌 이슈 대응 공조 △최근  한반도 및 중남미 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콜롬비아가 중남미 유일의 6.25 참전국이자 한국과 FTA를 체결한 소중한 협력파트너이며, 양국이 2011년「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수립 이래 제반 분야에서 우호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협상의 조속한 개시를 위한 콜롬비아 측 지지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한-콜롬비아 FTA(‘16.7월 발효) 이행 등 통상․투자 및 인프라, 전자조달 등 분야에서의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콜롬비아 신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지식과 정보에 기반한 문화컨텐츠 진흥산업 분야(*오렌지 경제)에서 양국 간 협력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유엔 등 국제기구 진출 및 주요 국제이슈 대응에 있어  더욱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최근 한반도 및 중남미 지역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뜨루히요 외교장관의 공식방한은 지난 8월 콜롬비아 신정부 출범 후 첫 방한으로서, 양국 간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메뉴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 2100-825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