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25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18-08-07
조회수
2381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25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제25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강경화 장관은 8.4.(토)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25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여 한반도 문제를 포함,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향한 여정이 본격화된 점을 평가하고, 남북/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의 충실한 이행과 함께 남북관계-비핵화간 선순환적 추동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하면서 이 과정에서 ARF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 아세안과 중국 장관들은 최근 중국과 아세안 간 진행 중인 남중국해 행동 규칙(COC, Code of Conduct) 협의 진전을 평가하였으며, 미국, 일본 등 일부 참석 장관들은 남중국해에서의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 보장 및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당사국들의 자제를 촉구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ARF 신뢰구축 및 예방외교 활동의 협력 분야 중 재난구호와 군축·비확산 관련 분야별 회의(Inter-Sessional Meeting) 공동의장국으로서, 역내 재난관리 및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대응을 위한 ARF 차원의 협력 강화에 주도적으로 기여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ARF는 역내 주요 정치·안보 문제에 대한 대화를 통해 상호신뢰와 이해를 제고함으로써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려는 목적으로 1994년 출범하였으며, △재난구호, △군축·비확산, △해양안보, △대테러·초국가범죄, △ICT 안보 등 분야에서 신뢰구축 및 예방외교 관련 실질 협력을 추진 중인 아태지역의 최대 안보협의체입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