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 계기 양자회담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18-08-01
조회수
1137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 계기 양자회담 개최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 계기 양자회담 개최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 계기 양자회담 개최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 계기 양자회담 개최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 계기 양자회담 개최


강경화 외교장관은 2018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7.31-8.4, 싱가포르) 참석 계기 8.1(수)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브루나이 외교장관과 연쇄적으로 양자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한-아세안 협력 증진 방안, △한반도 문제, △양국 관계 증진 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아세안과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출범 이래 추진중인 ‘신남방정책’의 주요 내용과, 그간의 이행 성과 및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계획 등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아세안 각국의 호응을 요청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개최 등 최근 한반도정세 진전 관련 우리 정부의 주도적 노력과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ARF 등 금번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지지하는 아세안 및 국제사회의 메시지가 발신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한-말레이시아 외교장관회담은 올해 5월 말레이시아 신정부 출범후 첫 외교장관회담으로 강 장관은 마히티르 총리가 한국과의 관계 증진을 위한 “동방정책(Look East Policy)”을 재활성화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을 환영하고, 앞으로도 무역, 투자, 문화‧인적교류, ICT, 스타트업 분야 등을 중심으로 양국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한-미얀마 외교장관회담에서 쪼 틴 장관은 새마을 운동 시범사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하고, 앞으로 미얀마의 젊은 스타트업 기업가들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강 장관은 개발협력 등 상생번영을 위한 양국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가자고 하였습니다.


한-베트남 외교장관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올해 3월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방문시 양국간 합의사항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양국간 연례 정상회의 개최, △2020년까지 교역액 천억불 달성 협력 등의 합의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캄보디아 외교장관회담에서 강 장관은 캄보디아가 지난 3년간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으로서 건설적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농산물 검역유통센터, △캄보디아 국립소아병원 아동진료센터 건립 등 경제와 개발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협력관계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였습니다.


한-브루나이 외교장관회담에서 양측은 브루나이내 우리 기업의 ‘리파스 교량 완공(2017.10월)’ 등을 평가하면서 양국간 인프라 협력을 지속 강화해가는 한편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협력도 강화해가기로 했으며, 강 장관은 새로운 한-아세안 대화조정국 브루나이가 앞으로 신남방정책의 성공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당부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이번 양자회담들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이행 원년인 올해 아세안 외교장관들과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ARF 및 EAS 등 아세안 관련 주요 외교장관회의 일정을 앞두고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및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에 대한 아세안측 지지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