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강경화 장관, 메르코수르 3개 회원국 외교장관 회담

담당부서
중남미국
등록일
2018-05-26
조회수
1241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메르코수르 3개 회원국 외교장관 회담


메르코수르 3개 회원국 외교장관 회담


메르코수르 3개 회원국 외교장관 회담


강경화 장관은 5.25.(금) 브라질 누네스 페헤이라(Nunes Ferreira) 외교장관, 파라과이 엘라디오 로이사가(Eladio Loizaga) 외교장관, 우루과이 닌 노보아(Nin Novoa) 외교장관과 각각 회담을 갖고, △ 양국관계 △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 협상 및 경제협력 증진, △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강 장관과 메르코수르 3개국 외교장관은 금일(5.25)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 협상의 공식 개시를 환영하고,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을 통해 상호 보완적인 산업구조를 가진 양측간의 교역 및 투자가 확대되고, 경제협력이 긴밀해질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으며, 강 장관은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 협상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각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강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경과 등 최근의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우리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설명하고,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한-브라질 외교장관 회담에서 27년만의 브라질 외교장관 방한을 환영하면서, 브라질이 중남미 지역에서 최초로 우리와 수교(1959년)한 핵심 우방국으로서 제조업, 인프라 등 분야에서 꾸준히 협력을 증진해 왔음을 평가하였으며, 양측은 내년도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관계를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강 장관은 스텔라데이지호 수색 협조에 대한 사의를 표하였습니다.


한-파라과이 외교장관회담에서 양국은 농업, 전자정부,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중인 양국간 협력을 평가하고, 금년 8월 출범하는 파라과이 신정부에서도 양국간 우호관계가 더욱 발전되기를 기대하며 지속적으로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우루과이 외교장관회담에서 강 장관은 우루과이 정부의 스텔라데이지호 수색 협조에 사의를 표하고, 수색에 성과가 없는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지속적인 수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을 당부하였다. 또한 양측은 지속적인 고위 인사 교류를 통해 교육, 기술협력 분야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