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 주레바논대한민국대사관)
□ 정보출처 : 레바논 언론(불어, 아랍어 신문) 정보 및 여타 외국 언론기사 종합
1. 레바논 은행, 총동원령에 따라 3월 29일까지 일반적인 영업정지 발표
o 레바논 은행 협회는 레바논 정부의 총동원령(mobilisation generale)에 따라 은행 업무를 3월 29일까지 정지한다고 3.17(화)
발표함.
- 다만, 현금자동 지급기를 통한 레바논 리라화 공급, 은행 카드 사용, 급여 인출 및 긴급한 상업적 활동(음식 및 의료 등 전략
물자 관련)는 평시와 마찬가지로 처리될 것이라고 밝힘.
- 레바논 재무장관은 은행협회를 설득 몇몇 지점 만이라도 영업을 재개토록 설득하여 각 은행마다 일부 지점의 경우 영업을
재개한 것으로 언론은 보도함.
2. 레바논 언론, 레바논 은행 예치금의 Haircut 가능성 언급
o 레바논 상업은행들은 레바논 정부 발행 eurobonds 채권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부채 재조정 과정
특히, 채권 원금 삭감의 경우 Haircut 을 통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자기자본 수준에 따라
거대 예금주 뿐만 아니라 소규모 예금주들도 경우에 따라서는 피해를 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o 레바논 정부는 유로본드 채권단과의 협상과정에서 haircut을 피하기 위한 3가지 대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언론은 보도하고
있는데, △ 대형 예금주들의 예치금의 일부를 은행의 주식으로 전환하는 방안 △ 동 예치금을 5년 혹은 6년의 기간 동안 동결
하는 방안 △ 레바논 국영기업이 중심이 되어 설립될 수 있는 공적 기금에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언론은 보도.
o 한편, 주재국 경제상무 장관 Raoul Nehme 는 L’Orient-Le Jour 와의 인터뷰에서 예금주들의 예치금의 일부를 은행 주식으로
전환하는 Bail-In 방안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도 haircut 안은 배제되어 있다고(me semble exclu) 언급함.
3. 국제 석유가 급락, 중동 각국 재정에 심각한 타격
o 최근 국제유가가 1991년 걸프전 이후 최저치인 1배럴당 $20 달러 수준으로 폭락함에 따라 재정수입을 석유에 크게 의존하
고 있는 중동 각국의 재정운영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음.
- 사우디 정부는 최악의 경우 배럴당 $12 ~ $20 달러 수준에서 재정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우디가 현 정부 지출 수준에서 재정 균형을 가져오는 석유가격은 1배럴당 약 $80 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또한, 사우디는 외환보유고로 $500 billion 을 비축하고 있다고는 하나 최근 몇 년간 지속된 저유가로 지금까지 $350 billion
에 상당하는 재정 적자를 기록하여 약 $100 billion 을 국제자본시장에 차입하였을 뿐만 아니라 재정 적자 보전을 위해
상당수 외환보유액을 소진한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음.
4. Fitch 국제신용평가사, 레바논 장기 유로본드에 대한 신용 등급 한 단계 강등
o Fitch 사는 레바논 장기 유로본드(상환 만기가 1년 이상인 채권)에 대한 신용 등급을 한 단계 강등하는 조치를 취함.
- 또한, 동 사는 레바논 정부가 레바논 통화인 파운드화로 발행된 Tresor 국채에 대해서도 부채 재조정을 명시적으로 표명할
경우 동 Tresor 국채에 대한 신용등급도 강등할 것이라고 경고함.
5. 레바논, 향후 6개월간 개인 금융재정 상황 악화 전망
o 레바논 Byblos 은행과 주잭구AUB 대학이 공동으로 조사한 조사비 신뢰지수에 따르면 레바논 사람들의 79.6%가 향후 6개월
간 자신들의 재정 및 금융 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응답함.
- 레바논 언론은 레바논 경제금융위기의 수준이 한층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추가적인 제재 등 레바논을 대상으로
압박의 강도를 더 높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6. 레바논 항공운송 산업 심각한 위협에 직면
o 국제항공운송협회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초기 이후 MENA 지역 항공수요가 60% 급감하였으며 이로 인해 레바논내
항공운송 산업의 고용이 51,700 명이 감소하고 $365 million 의 수익이 감소할 위험이 있다고 밝힘.
- 중동지역 항공운송산업은 중동지역 GDP의 약 4.4% 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약 2.4 million 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