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국제법 소통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조약·국제법
  4. 국제법 소통
글자크기

제7회 국제법 타운홀 미팅 개최 결과

부서명
국제법률국
작성일
2019-12-05
조회수
8736

지난 12월 4일 경희대학교 청운관에서는 국제법 강의 시간을 활용하여 제7차 국제법 타운홀 미팅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미팅에는 약 100여명이 참석하여 많은 성원을 보내주셨습니다.   




황준식 국제법률국 심의관의 어벤져스 영화 등을 소재로 한 쉽게 풀이한 외교와 국제법에 대한 모두발언에 이어, 국제법률국 국제법규과 및 조약과 담당자들이 미세먼지, 해수면 상승 등의 주제와 관련한 유엔에서의 최신 국제법 논의 동향,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의 사례를 든 조약체결의 국내절차, 국제민간항공기구 제정 규범 소개 및 최근 우리측의 국제기구 선거 활동에 대한 생생하고 유익한 강연을 제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외교부 국제기구인사센터 담당자의 외교부의 국제기구 진출 지원에 대한 설명회가 이어졌습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ILO 기본 협약 비준을 위한 우리 정부차원의 노력, ICAO가 제정하는 새로운 규범들의 빠른 국내 도입을 위해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해수면 상승에 따라 국가의 해양경계가 변화하는 것에 대한 국제법적인 해결책은 무엇인지, 미세먼지 관련 한-중간 실무적 노력이나 협정 체결 노력은 있는지 등 세부분야에 대한 질문부터, 한국에서 국제법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여기는지 등 학생들이 평소 국제법 수업을 수강하면서 또는 외교부의 업무 관련 가졌던 궁금한 점 등에 대한 열띤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외교부 국제법률국은 국제법 타운홀 미팅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며, 타운홀 개최를 희망하시는 대학에서는 담당자(jeukim17@mofa.go.kr)와의 협의 부탁드립니다.  

    


※ 이 게시물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jus-gentium@mofa.go.kr로 연락 주십시요.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국제법률국 국제법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