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국문 게시판
제목 한-앙골라 외교장관 회담 개최
담당부서 아프리카과 조회수 1161
전화번호 게시일 2017-04-18 22:30
첨부파일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한-앙골라 외교장관 회담 개최

윤병세 외교장관은 4.18(화) 16:30-17:30간 「조지 치코티(Georges Chikoti)」 앙골라 외교장관과 회담하고, △양국 관계 평가 및 발전 방안, △경제·통상 협력,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금년 수교 25주년을 맞아 그간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온 한-앙골라 양국간의 협력관계를 평가하고, 특히 최근 양국간 활발한 고위 인사 교류 성과를 감안할 때 한-앙골라간 우호 협력 관계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치코티 장관은 최근 앙골라 내 경기 침체의 조속한 극복과 경제구조 다변화를 통한 전방위적 경제 발전에 대한 앙골라 정부의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한국의 대 앙골라 투자 증진을 요청하는 한편, 오랜 교류에 기반한 양국 신뢰 관계를 토대로 양국이 호혜적 경제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나가기를 희망하였습니다.

한편 윤 장관은 북한이 핵실험, 탄도미사일 발사, 화학무기를 활용한 테러 등 지속적인 도발을 통해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과거 북한과 가까웠으나 우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앙골라 정부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이행 등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노력에 적극 동참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금번 양국간 외교장관 회담은 아프리카 내 주요 산유국이자 자원부국인 앙골라와의 우호 관계 강화를 통해 향후 양국 경제 교류 및 호혜적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한편, 아프리카에서의 대북 압박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