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국문 게시판
제목 한-스페인 외교장관 회담 개최
담당부서 서유럽과 조회수 1333
전화번호 - 게시일 2017-03-02 10:12
첨부파일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한-스페인 외교장관 회담

윤병세 외교장관은 3.1(수)-3.2(목)간 스페인을 방문, 3.1(수) 「알폰소 다스티스(Alfonso Dastis)」 스페인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북핵 및 EUㆍ중남미 협력 △평화유지, 해적퇴치 등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폭 넓은 협의를 가졌습니다.

양 장관은 금년부터 양국 외교부간 전략대화를 출범키로 한 것을 환영하고, 경제과학기술공동위, 한-스페인 포럼 등 정례 협의체를 통해 정보통신, 과학기술분야 협력 증진 및 제3국 시장 공동진출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스페인이 2015-16년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자 대북제재 위원회 의장국으로서 안보리 결의 채택 등 국제사회의 북핵 문제 대응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온 것을 평가면서, 최근 국제법상 금지된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한 김정남 암살 사건은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에 대한 정면도전임을 강조하고 북한 인권 개선 및 대북 압박을 위한 스페인 정부의 계속적인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특히 한국이 ‘이베로아메리카 공동체’ 옵서버 가입(’16.10월), 한-라틴아메리카ㆍ카리브국가 공동체 콰르테토(CELAC Quarteto) 외교장관회의 정례화, 동아시아ㆍ라틴아메리카 협력포럼(FEALAC) 의장국 수임 등을 통해 중남미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을 환영하고, 한-스페인 중남미국장 회의 등을 통해 동 지역 협력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국이 EU 소말리아 대해적작전(Atalanta)에 참여하여 현재 동 작전에서 활동중인 스페인해군과 협력하게 된 것을 환영하면서, 유엔 평화유지활동을 통한 평화구축 노력,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유엔 개혁 등 글로벌 이슈에 있어 공동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금번 한-스페인 외교장관회담은 EUㆍNATO의 주요 회원국인 스페인과 양자 실질협력, 북핵ㆍ북한 문제 공조 및 지역ㆍ글로벌 차원의 협력 강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