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국문 게시판
제목 윤병세 외교장관, 뮌헨에서 「모게리니」EU 고위대표와 회담
담당부서 서유럽과 조회수 1786
전화번호 게시일 2017-02-19 20:48
첨부파일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윤병세 외교장관, 뮌헨에서 「모게리니」EU 고위대표와 회담

제53차 뮌헨안보회의를 참석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은 2.18.(토) 저녁 「페데리카 모게리니(Federica Mogherini)」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회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 및 장거리미사일 도발 관련 대응방안, △한-EU간 위기관리 협력 등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를 가졌습니다.

양측은 그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EU간 긴밀한 협력을 평가하고, 북한의 핵포기를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2.12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단합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위해 매진중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방증하는 것으로, 금년은 북핵문제 해결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한편, 양측은 양자,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한-EU 전략적 동반자관계’가 발전하고 있는 것을 환영하면서, 특히 작년 12월 「한-EU 위기관리활동 참여 기본협정」 발효에 따라 오는 2월말 우리 청해부대가 EU 위기관리활동인 소말리아 대해적작전(Atalanta)에 최초로 참여함으로써 한-EU간 전략적 협력이 위기관리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였습니다.

금번 한-EU 외교장관회담은 2014.11월 모게리니 고위대표의 취임 이후 7번째이며,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에 있어서 한·미·일과 함께 강력한 축을 이루고 있는 EU와의 대북 압박·제재 협력을 강화하고 한-EU간 전략적 협력의 내실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