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 국문 게시판
제목 윤병세 외교장관, 뮌헨안보회의 참석 계기 왕이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 개최
담당부서 동북아2과 조회수 1806
전화번호 게시일 2017-02-19 11:12
첨부파일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윤병세 외교장관, 뮌헨안보회의 참석 계기 왕이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 개최

독일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은 2.18(토) 뮌헨에서 12:00- 12:50간 「왕이」(Wang Yi, 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한반도 정세 및 ▴기타 상호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습니다.

윤 장관과 왕 부장은 지난 4년간 양국이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 내실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이루어 온 성과를 평가하면서 한‧중 관계를 중시한다는 입장을 재확인 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양국 관계가 긴밀해지면서 다양한 도전 요인도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나, 특정 사안이 양국 관계 발전의 대국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될 것이라고 하고, 특히 양국 관계의 기초가 되는 경제‧문화‧인적교류 등 협력은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왕 부장은 기존 중국 정부의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재차 언급하였으며, 이에 대해 윤 장관은 사드 배치가 북한의 위협에 대한 자위적 방어조치라는 점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윤 장관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북한의 셈법을 바꾸기 위해 관련 안보리 결의 이행 등을 통한 대북 압박에 있어 중국측의 적극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대해 왕 부장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중국측 반대 입장을 확인하면서 안보리 결의 이행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